-
고1 통합사회 성취기준교육 2023. 10. 18. 19:00반응형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은 KICE 학생평가지원포털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KICE 학생평가지원포탈
stas.moe.go.kr
학생평가지원포털 메인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원하는 과목명을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됩니다.
그런데 가끔은 성취기준을 빨리 텍스트만 긁어오고 싶을 때가 있죠. 그럴 때 편하게 쓸 수 있도록 고등학교 1학년 통합사회 성취기준을 텍스트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삶의 이해와 환경-인간.사회.환경과 행복
[10통사01-01]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관점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간, 사회, 환경의 탐구에 통합적 관점이 요청되는 이유를 파악한다.
[10통사01-02]사례를 통해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행복의 기준을 비교하여 평가하고, 삶의 목적으로서 행복의 의미를 성찰한다.
[10통사01-03]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으로 질 높은 정주 환경의 조성, 경제적 안정, 민주주의의 발전 및 도덕적 실천이 필요함을 설명한다.
2. 삶의 이해와 환경-자연환경과 인간
[10통사02-01]자연환경이 인간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과거와 현재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살아갈 시민의 권리에 대해 파악한다.
[10통사02-02]자연에 대한 인간의 다양한 관점을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해 제안한다.
[10통사02-03]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시민사회, 기업 등의 다양한 노력을 조사하고, 개인적 차원의 실천 방안을 모색한다.
3. 삶의 이해와 환경-생활공간과 사회
[10통사03-01]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나타난 생활공간과 생활양식의 변화 양상을 조사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10통사03-02]교통·통신의 발달과 정보화로 인해 나타난 생활공간과 생활양식의 변화 양상을 조사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10통사03-03]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을 사례로 공간 변화가 초래한 양상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4. 인간과 공동체-인권 보장과 헌법
[10통사04-01]근대 시민 혁명 등을 통해 확립되어 온 인권의 의미와 변화 양상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 주거, 안전, 환경 등 다양한 영역으로 인권이 확장되고 있는 사례를 조사한다.
[10통사04-02]인간 존엄성 실현과 인권 보장을 위한 헌법의 역할을 파악하고, 준법 의식과 시민 참여의 필요성에 대해 탐구한다.
[10통사04-03]사회적 소수자 차별, 청소년의 노동권 등 국내 인권 문제와 인권지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세계 인권 문제의 양상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5. 인간과 공동체-시장경제와 금융
[10통사05-01]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조사하고, 시장경제에서 합리적 선택의 의미와 그 한계를 파악한다.
[10통사05-02]시장경제의 원활한 작동과 발전을 위해 요청되는 정부, 기업가, 노동자, 소비자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10통사05-03]자원, 노동, 자본의 지역 분포에 따른 국제 분업과 무역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무역의 확대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10통사05-04]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위해 금융 자산의 특징과 자산 관리의 원칙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생애 주기별 금융 생활을 설계한다.
6. 인간과 공동체-사회 정의와 불평등
[10통사06-01]정의가 요청되는 이유를 파악하고, 정의의 의미와 실질적 기준을 탐구한다.
[10통사06-02]다양한 정의관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여 평가한다.
[10통사06-03]사회 및 공간 불평등 현상의 사례를 조사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실천 방안을 탐색한다.
7. 사회 변화와 공존-문화와 다양성
[10통사07-01]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다양한 문화권의 특징과 삶의 방식을 탐구한다.
[10통사07-02]문화 변동의 다양한 양상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전통문화가 갖는 의의를 파악한다.
[10통사07-03]문화적 차이에 대한 상대주의적 태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보편 윤리의 차원에서 자문화와 타문화를 성찰한다.
[10통사07-04]다문화 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다.
8. 사회 변화와 공존-세계화와 평화
[10통사08-01]세계화 양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하고, 세계화 시대에 나타나는 문제를 조사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10통사08-02]국제 갈등과 협력의 사례를 통해 국제 사회의 행위 주체의 역할을 파악하고, 평화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10통사08-03]남북 분단과 동아시아의 역사 갈등 상황을 분석하고, 우리나라가 국제 사회의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9. 사회 변화와 공존-미래와 지속가능한 삶
[10통사09-01]세계의 인구 분포와 구조 등에 대한 자료 분석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인구 문제 양상을 파악하고, 그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10통사09-02]지구적 차원에서 사용 가능한 자원의 분포와 소비 실태를 파악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개인적 노력과 제도적 방안을 탐구한다.
[10통사09-03]미래 지구촌의 모습을 다양한 측면에서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미래 삶의 방향을 설정한다.
사실 제가 필요해서 정리해본 것인데 ㅎㅎ 다른 분들께도 업무하시는데 작은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
반응형'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일정 및 시간표, 유의사항 안내 (0) 2023.10.19 고등학교 사회문화 성취기준 (0) 2023.10.18 나이스 성취기준 가져오는 법 (0) 2023.10.18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Q&A (3) 2023.10.17 200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0) 2023.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