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회·문화 현상은 어떤 방법으로 연구할까?
    교육 2023. 10. 23. 20:00
    반응형

     

     

    1. 사회·문화 현상의 과학적 탐구

      우리는 살아가면서 개인적인 믿음이나 상식에 근거하여 생각하고 행동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일부 사람들은 혈액형에 따라 사람의 성격이 다르다면서 혈액형으로 처음 만나는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려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과학적인 근거 가 없는 말로, 잘못된 상식에 불과하다. 개인적인 믿음이나 상식은 주관이나 편견이 개입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 반면, 과학적 지식은 개인적인 믿음이나 상식과 달리 엄격한 절차와 방법에 따른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물로 누구나 신뢰할 만하고 타당한 지식이다.

      인간의 의지가 개입되어 복잡하게 나타나는 사회·문화 현상에서 과학적 지식을 찾아내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사회·문화 현상도 이성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누구나 신뢰할만하고 타당하다고 여기는 과학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사회·문화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길은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니다.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얻기 위한 탐구 방법으로는 크게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이 있다.

      

    2. 양적 연구 방법

      양적 연구 방법은 사회·문화 현상에도 자연 현상과 같은 인과 관계가 나타나므로 실험이나 측정과 같은 자연 과학의 연구 방법을 사회·문화 현상의 연구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고 전제한다. 그래서 *경험적 자료를 수량으로 측정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사회·문화 현상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법칙을 찾아내고자 한다. 양적 연구 방법은 수량화된 자료를 통해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과학적 지식의 발견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실증적 연구 방법이라고도 한다.

     

    *경험적 자료: 연구자가 설문 조사, 관찰, 실험 등을 통해 얻은 자료를 말한다.

     

      양적 연구 방법은 사회·문화 현상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도록 추상적인 개념이나 용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를 개념의 조작적 정의라 한다. 예를 들어, ‘학업 성취도’라는 개념을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성적’으로 정의한다거나, ‘부모와 자녀 간의 애정 정도’를 ‘하루 평균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 시간’으로 정의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

      양적 연구 방법은 주로 통계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사회·문화 현상을 분석하기 때문에, 연구자의 주관적 가치 개입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확하고 정밀한 연구가 가능하다. 또한, 일반화된 법칙을 찾아냄으로써 사회·문화 현상을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계량화가 어려운 인간의 주관적 영역은 탐구하기 곤란하고, 인간의 동기나 가치로부터 분리하여 사회·문화 현상을 연구함으로써 심층적인 이해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3. 질적 연구 방법

      질적 연구 방법은 양적 연구 방법과는 달리 사회·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은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전제하기 때문에 자연 과학과는 다른 방법으로 사회·문화 현상을 탐구하고자 한다. 사회·문화 현상은 인간의 의지가 개입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연구자의 직관적 통찰을 통해 인간 행위 자체보다 인간 행위의 이면에 담긴 동기와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질적 연구 방법을 해석적 연구 방법이라고도 한다.

      인간의 행위는 사회적 맥락과 행위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질적 연구에서 연구자는 탐구 대상인 행위자의 관점에서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가를 이해하는 감정 이입을 통해 행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행위자가 처한 맥락 속에서 그 행위를 이해해야 함을 강조한다.

      질적 연구 방법은 공식적 자료 외에도 대화록, 편지, 일기 등과 같은 비공식적 자료를 활용하여 행위자들의 주관적 세계를 깊이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치화하기 어려운 영역을 탐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연구자의 주관적 가치가 개입될 가능성이 크고, 객관적인 법칙을 발견하기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4.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의 상호 보완

      사회·문화 현상을 탐구할 때에는 연구 주제에 따라서 더 적합한 연구 방법이 있을 수 있다. 만약 가출 청소년의 심리적 동기를 연구한다면, 가출 청소년과의 심층 면접을 통해 그들의 내면을 이해하려는 질적 연구가 더 적합하다. 그러나 부모의 무관심과 청소년 가출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데는 양적 연구가 더 적합하다.

      하지만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는 각각 장단점을 지니고 있어서 어떤 사회·문화 현상을 탐구할 때에는 두 연구 방법을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연구자가 인터넷 폭력 게임이 청소년의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고 하자. 연구자는 양적 연구를 통해 인터넷 폭력 게임과 청소년의 학습 능력 간에 나타나는 일정한 상관관계를 찾아낼 수 있고, 질적 연구를 통해 청소년들이 인터넷 폭력 게임에 빠지게 된 동기나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두 연구 방법을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면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성을 찾아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러한 사회적 경향을 만들어 내는 행위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도 가능하다.

     

    < 사례: 청소년들의 주관적 행복에 관한 통합 연구 >

    • 양적 연구

           - 401명의 중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들을 성별, 학년별, 부모 소득별(사회·경제적 배경)로 각각 구분하였다.

           -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① 삶의 만족도, ② 긍정 및 부정적 자아 인식, ③ 교사의 사회적 지지 정도로 구성된 질문지를 만들어 조사하였다.

           - 질문지의 응답 결과를 수치화하여 청소년들의 주관적 행복과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의 상관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 질적 연구

           - 조사 대상인 401명의 학생 중 50명을 선발하여 8개의 심층 면담 집단으로 나누어 면담을 진행하였다.

           - 면담 주요 내용은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행복을 느끼는 시기와 정도, 높은 사회적 지지를 전달하는 교사들의 행동 특징 등에 관한 것이었다.

           - 면담 내용을 정리한 결과, 설문지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웠던 학생들이 원하는 삶과 부모와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파악하였다.

     

    ☞ 청소년들의 주관적 행복은 학교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관련이 있으며,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도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의 기분과 분위기를 개선하는 활동 제공하기,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 활용하기 등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주관적 행복도를 높일 수 있는 개선 방안도 제안하였다.

     

     

    출처: 신형민, 사회·문화, 비상교육, 23~26쪽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