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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위와 역할
    교육 2023. 10. 31.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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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지위와 역할

      사람들은 사회의 여러 집단에 소속되어 있으며, 그 집단 내에서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으면서 생활하고 있다. 이때 개인이 그 사회나 집단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지위라고 한다. 한 사람은 여러 사회 집단에 소속되므로 다수의 지위를 동시에 가지게 된다.

      지위에는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과는 관계없이 가지게 되는 귀속 지위와 개인의 의지나 노력으로 후천적으로 얻게 되는 성취 지위가 있다. 아들과 딸, 신분제 사회에서의 귀족이나 평민은 귀속 지위에 해당하며, 학생, 학급 회장, 아내나 남편 등은 성취 지위에 해당한다. 전통 사회에서는 신분과 같은 귀속 지위가 중요하였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성취 지위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지위가 있으면 그 지위에 수반되는 역할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부모라는 지위에는 자녀의 양육을 기대하고, 교사라는 지위에는 학습 지도와 생활 지도 등을 기대한다. 이렇게 사회는 각각의 지위에 대해 일정한 행동 방식을 기대하는데, 이를 역할이라고 한다. 한 사람이 가지는 지위가 여럿이기 때문에 기대되는 역할도 다양하며, 개인은 사회화를 통해 각 지위에 상응하는 역할을 학습하게 된다. 한편,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사회적 지위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기도 하며, 동일한 사회적 지위에 대한 역할이 변화하기도 한다.

     

    2. 역할 행동과 역할 갈등

      사회에서는 학생에게 학교의 규정을 지키고, 수업에 충실할 것을 기대한다. 어떤 학생은 그러한 기대에 부응하여 제시간에 등교하고 교사의 수업을 열심히 듣지만, 또 다른 학생은 지각을 하고 수업 시간에 잡담을 하기도 한다. 이처럼 같은 지위를 가지고 있어도 개인마다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이 다른데, 개인마다 역할을 수행하는 구체적인 방식을 역할 행동이라고 한다. 한 사람의 역할 행동이 사회적 기대에 부합하면 칭찬과 보상이 따르지만,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사회적 비난이나 제재가 따른다.

     

    ※ 역할과 역할 행동

       - 역할: 일정한 지위에 대해 사회적으로 기대되는 행동 방식

       - 역할행동: 개인이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는 구체적인 방식

     

      현대 사회가 과거에 비해 분화되고 복잡해지면서 한 개인이 여러 집단에 동시에 속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 때문에 개인은 여러 가지 지위를 가지게 되며, 각각의 지위에 따른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러한 역할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경우도 있지만, 다양한 역할들이 충돌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고등학생인 갑이 동아리 활동을 위해 친구들과 약속한 장소에 가야 하는 상황에서, 아버지께서 가족 행사에 참석할 것을 요구한다고 하자. 이 경우 갑은 동아리 부원으로서 친구들과 약속을 지킬 것인가, 아니면 자녀로서 아버지의 말씀에 따를 것인가를 두고 고민할 수 있다. 이처럼 둘 이상의 지위에 대해 각각의 역할이 동시에 요구되어 역할들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어떤 역할을 우선해야 할지를 두고 심리적 갈등을 겪게 되는데, 이를 역할 갈등이라고 한다.

     

    3. 역할 갈등의 해결

      다원화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여러 집단에 소속되어 다양한 지위를 가지게 됨에 따라 많은 역할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 갈등은 개인에게 심리적 고통을 가져다줄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역할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인적으로는 갈등을 일으키는 역할 간 *우선순위를 정하여 중요한 것부터 수행하거나 갈등을 일으키는 지위와 역할을 분석하여 타협점을 찾는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이 필요하다. 사회적으로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역할 갈등에 대하여 어떤 역할을 우선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한편, 갈등을 일으키는 역할들 중 어느 하나도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여러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사회 제도적인 장치와 지원이 마련되어야 한다.

     

    * 우선순위: 어떤 것을 먼저 차지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차례나 위치이다. 역할의 우선순위는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무엇이 역할 갈등일까?

       (갑) 경영학과와 문화인류학과 중 어느 학과에 원서를 낼까?

       (을) 큰일이네. 딸아이 생일이라 딸에게 집에 빨리 간다고 약속했는데, 부장님은 이 일을 오늘 중으로 끝내라고 하고...

     

      역할 갈등이란 둘 이상의 지위에 서로 다른 역할이 요구되고, 이를 동시에 수행해야 할 때 나타나는 심리적 갈등이다. 따라서 역할 갈등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둘 이상의 지위에 따른 역할들이 존재해야 하고, 그 역할들이 충돌을 빚어야 한다. 그런데 갑에게는 기대되는 두 개 이상의 역할이 나타나지 않는다. 즉, 갑은 단순히 대학 진학 학과를 둘러싼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을은 딸과의 약속을 지켜야 하는 아버지로서의 역할과 상사의 지시를 따라야 하는 직장인으로서의 역할 사이에서 어떤 역할을 우선할 것인가를 두고 갈등하고 있다. 즉, 을은 두 역할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으므로 역할 갈등을 겪고 있다.

     

    ※ 사고력 기르기

       개인들이 모여서 집단을 형성하면 집단에서는 개인의 개별 속성과는 구별되는 집단만의 독특한 현상이 일어난다. 이를테면 갑, 을, 병이라는 세 사람이 집단을 이루면 갑, 을, 병의 개별적 속성과는 전혀 별개의 집단만의 어떤 것이 생긴다. 세 사람 사이에 지배와 피지배와 같은 힘의 관계가 나타나거나 차등적인 지위 구조가 생겨나거나 서로 대립하고 갈등하거나 또는 서로 좋아하고 끌린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세 사람 사이의 관계와 상호 작용을 규제하는 규범이나 구조가 생성되고, 그것을 변경시키려는 또는 지속시키려는 알력이나 협동 관계가 만들어진다. 이러한 현상들은 집단을 구성하는 세 사람의 개별적인 속성과는 별개의 집단만의 고유한 것들이 표출된 것이다.

    → 윗글의 필자는 사회 실재론자인가, 사회 명목론자인가?

     

    출처: 신형민, 사회문화, 비상교육, 58~6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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