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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화
    교육 2023. 10. 28.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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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화의 의미

       사람은 태어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언어를 배우고 사회에서 요구하는 일정한 규범이나 사회적 역할을 습득하면서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한다. 이와 같이 한 개인이 그가 속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행동 양식과 지식, 기능, 가치, 규범 등을 배우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사회화는 어느 사회에서나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사회화의 내용은 사회에 따라 다르고, 한 사회 내에서도 계층이나 지역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사회화는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개인은 사회화를 통해 사회 생활에 필요한 행동 양식을 습득하고, *자아 정체성과 인성을 형성하면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한다. 한편, 사회적 차원에서 사회화는 사회 구성원에게 그 사회의 문화를 전달함으로써 사회의 유지와 존속 및 발전에 기여한다.

     

    *자아 정체성: 자신의 성격, 취향, 가치관, 능력 등에 대해 비교적 명료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그러한 이해가 지속성과 통합성을 지니고 있는 상태이다.

     

    사회화 과정

       사회화는 개인의 일생 중 특정 시기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이루어진다. 유아기 ·아동기에는 가족이나 주변의 가까운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하면서 기본적인 욕구 충족 방법과 정서적인 반응 방식, 언어와 규칙 등을 배운다. 특히, 이때 이루어지는 사회화는 개인의 인성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에는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는데, 이 과정에서 지식과 기술, 규범, 가치 등을 습득하고 진로와 직업을 탐색한다. 성인기에는 직장 생활을 시작하고 가정을 꾸리는데, 이 과정에서 새로운 지식과 행동 양식 등을 익히며 책임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 해야 할 역할을 생각하면서 행동한다. 노년기에는 변화하는 사회에 맞는 생활 양식을 배우며 생애 마지막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해 노력한다.

      한편, 사람이 살다 보면 사회 변화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이전과는 다른 규범이나 가치, 기능 등을 학습하기도 하는데, 이를 재사회화라고 한다. 정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노인들의 컴퓨터 교육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또 사람들은 미래에 속하게 될 집단에서 요구되는 행동 양식을 미리 학습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예기 사회화라고 한다. 대학에 입학하기 전 합격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신입생 예비 교육이 그 예이다.

     

    ※ 탈사회화: 기존에 습득한 규범이나 생활 방식을 버리는 과정을 의미한다. 재사회화가 이루어질 때에는 탈사회화가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다.

     

    사회화 기관의 유형

       개인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기관을 사회화 기관이라고 한다. 이러한 사회화 기관은 사회화의 내용에 따라 1차적 사회화 기관과 2차적 사회화 기관으로 나눌 수 있다. 1차적 사회화 기관은 유아기와 아동기 시절에 기초적인 수준의 사회화를 담당하고 개인의 인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2차적 사회화 기관은 아동기 이후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의 사회화를 담당한다. 가족이나 또래 집단 등은 1차적 사회화 기관이고, 학교나 직장, 대중 매체 등은 2차적 사회화 기관이다. 한편, 사회화 기관은 형성 목적에 따라 직업 훈련소와 같이 사회화 자체를 목적으로 형성된 공식적 사회화 기관과 가족이나 대중 매체 등과 같이 사회화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는 않지만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비공식적 사회화 기관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사회화 기관의 특징

    가족 | 가족은 사람이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게 되는 사회화 기관이다. 아이들은 부모를 비롯한 가족 구성원의 보살핌을 받으면서 성장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언어를 배우고 기본적인 생활 방식 등을 익힌다. 어린 시절에 형성된 인성과 생활 방식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치므로, 가족은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사회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또래 집단 |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사회화에 대한 또래 집단의 영향력이 커지게 된다. 아이들은 비슷한 나이 또래의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자연스럽게 집단생활의 규칙이나 질서 의식을 학습하게 되고, 서로의 행동 발달에 영향을 주고받는다.

    학교 | 학교는 체계적으로 사회화를 담당하는 대표적인 공식적 사회화 기관으로,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사회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학교는 학생들이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능, 사회가 중요시하는 가치나 규범을 가르친다. 또한, 학교에서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과 자신에 대한 사회적 평가를 알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자아 정체성을 확립해 간다.

    직장 | 직장 또한 사회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우선 사람들은 소속 직장에서 자신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업무와 관련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조직 사회 내에서의 규범과 행동 양식을 익힌다. 또한, 담당 업무 및 지위가 바뀌거나 기술 발전이 이루어질 경우 새로운 업무 내용을 학습하는 등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재사회화를 지속적으로 한다.

    대중 매체 |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이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등의 대중 매체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대중 매체가 개인의 사회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중 매체를 통해 사람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는 삶의 방식까지 터득한다. 특히,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뉴 미디어는 개인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뉴 미디어: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생겨난 새로운 전달 매체로 인터넷, 누리소통망(SNS)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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