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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현상의 탐구 절차교육 2023. 10. 27. 18:55반응형
사회·문화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려면 일정한 절차에 따라 탐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그 과정은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양적 연구의 탐구 절차 | 양적 연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는다.
첫째, 모든 연구는 무엇이 문제인지 인식하고, 연구 주제를 선정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연구자는 평소 관심을 가졌던 현상에 대해 탐구하거나 기존에 있는 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거나 현실 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문제인지를 인식한다.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될까?’와 같은 질문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 문제를 토대로 ‘동아리 활동이 학교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연구 주제가 선정된다.
둘째, 연구 주제가 선정되면, 연구자는 그 주제와 연관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게 된다. 가설이란 두 개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를 검증 가능한 형태로 서술하는 것으로, 연구 문제에 대한 잠정적 결론을 의미한다. ‘동아리 활동 참여가 높은 학생일수록 학교생활의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와 같은 진술이 그 예이다. 여기서 동아리 활동 참여도는 독립 변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종속 변수가 된다.
셋째, 가설을 설정하고 난 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자는 누구를 대상으로 언제,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를 설계한다. 이러한 연구 설계 단계에서는 자료 수집 방법, 조사 대상의 범위, 조사 기간, 자료 분석 방법 등을 결정하여 연구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양적 연구에서는 자료 수집 방법으로 주로 질문지법이나 실험법을 선택한다.
넷째, 연구 설계가 이루어지고 나면 연구 설계 단계에서 계획한 자료 수집 방법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게 된다. 예를 들어, 질문지법을 사용하기로 계획하였다면 연구 주제에 맞게 질문지를 만들어 조사 대상자에게 나누어 주고, 응답하게 한 후 이를 회수한다. 자료를 수집한 후에는 통계적인 기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류하고 이를 분석한다.
다섯째, 자료 분석이 끝나면 그 결과를 토대로 가설 검증과 결론 도출 단계를 거친다. 가설과 자료 분석 결과가 일치하면 가설을 수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기각한다. 검증을 통해 수용된 가설은 새로운 이론이나 지식이 되며 또 다른 새로운 이론이나 지식을 만드는 데 이바지한다.
<연구 사례: 자녀와의 관계가 고령 은퇴자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 연구 문제 인식: 고령 은퇴자들의 은퇴 이후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관계망들이 궁금해졌고, 이 중에서 자녀와의 관계가 삶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2. 가설 설정: (가설 1) 사회적 관계망이 다양할수록 고령 은퇴자의 삶의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2) 자녀와의 관계 수준이 높을수록 고령 은퇴자의 삶의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3. 연구 설계
- 사회적 관계망을 친구, 과거 직장 동료, 부부, 자녀로 특정하고, 자녀와의 관계 수준은 월간 기준으로 전화나 방문 횟수 등과 같은 소통 횟수 및 상대방에 관한 호의 정도로 계량화한다.
- 직업을 가졌던 65세 이상의 은퇴 노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다.
- 삶의 만족도는 현재의 삶에 대한 만족 여부를 묻는 설문 문항을 통해 5점 만점의 척도 지표로 파악한다.
4. 자료 수집: 조사원들이 500명의 고령 은퇴자들에게 설문지를 돌리고, 이 중에서 성실하게 응답한 450명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5. 자료 분석: 삶의 만족도 측정값이 평균 이상인 고령 은퇴자는 사회적 관계망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많았으며, 자녀와의 소통 횟수와 호의 정도가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 측정값이 높았다.
6. 가설 검증 및 결론 도출: 고령 은퇴자가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할수록 은퇴 이후의 삶의 만족도가 높으며, 자녀와 은퇴자와의 관계 수준이 높을수록 은퇴 이후의 삶의 만족도가 증가한다.
질적 연구의 탐구 절차 | 질적 연구는 사회·문화 현상에 관한 의미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는다.
첫째, 질적 연구도 양적 연구와 같이 연구 문제를 인식함으로써 연구가 시작된다. 질적 연구는 가설을 설정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대신 연구 주제와 관련한 대략적인 가정을 세우기도 한다. 이러한 가정들은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과정에 서 새롭게 형성되거나 수정되기도 한다.
둘째, 연구 설계 단계에서는 연구의 특성상 질적 자료를 수집하는 데 필요한 설계가 이루어진다. 질적 연구는 주로 면접법이나 참여 관찰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데, 면접법이나 참여 관찰법을 적용할 수 있는 조건이나 대상을 이때 설정한다.
셋째, 자료 수집과 해석 단계에서는 연구자의 감정 이입이나 직관적 통찰이 중시된다. 그리고 자료 수집과 분석이 따로 이루어지는 양적 연구와 달리 질적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자료 수집과 해석이 거의 동시에 이루어진다.
넷째, 양적 연구와 마찬가지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결론을 도출한다. 양적 연구에서는 가설 검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며, 도출된 결론은 일반화 시도를 통해 보편적인 법칙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질적 연구에서는 그 결론이 특정 상황에 대한 것이므로 이를 다른 상황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렵다.
<연구 사례: 고령 은퇴자에게 사회적 관계망이 지니는 의미>
1. 연구 문제 인식: 고령 은퇴자들에게 은퇴 이후의 자녀와 친구, 각종 모임 등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이 어떤 의미로 작용하는지 궁금해졌다.
2. 연구 설계: 중소 도시의 65세 이상 고령 은퇴자 10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사회적 관계망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주 1회 5주간 면접 조사를 한다.
3. 자료 수집: ○○시 노인 문화 센터에 등록한 고령 은퇴자 중에서 면접 조사에 응한 10명을 대상으로 주 1회 2시간씩 5주간 전문 연구원과 심층 면접을 하였다.
4. 자료 해석
- 사회적 관계망이 넓은 고령 은퇴자들은 자신들이 행복한 노후를 보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들은 자식이나 친구 등을 자신의 인생에서 매우 비중 있는 존재로 여기고 있었다.
- 특히 자녀들과 친밀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는 은퇴자들은 그렇지 않은 은퇴자들에 비해 삶의 질이 높다고 응답한 사람들이 많았으며, 자녀들을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로 여기는 은퇴자도 있었다.
5. 결론 도출: 고령 은퇴자에게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의 존재는 긍정적인 사고와 자신감을 불러와 삶에 활력을 주고 있었다. 특히 고령 은퇴자들은 경제적 요인보다 자녀들과의 소통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출처: 신형민, 사회문화, 비상교육, 39~4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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